공지사항

2025 보조공학 국제 심포지엄 자료집 공유

관리자 2025.06.11

 

발간자료실 바로가기 (클릭)


 

 

2025. 6. 11.() 13,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진행하는 “2025 보조공학 국제 심포지엄자료집(PDF)을 공유드립니다.

 

 

• 세부 프로그램 일정

 

시간

세션

발표주제

발표자

13:00

개회식

13:20

주제

발표

보조공학을 통한 게임 접근성과 디지털 포용:

캐나다의 실천과 확산 가능성

타일러 펜티

/ Makers Making Change 

  게임 접근성 책임자

14:00

주제

발표

장애인의 게임 참여를 현실로:

장애인을 위한 게임 접근성 보조기기 지원과 개발 사례

권성진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연구실장

14:40

주제

발표

보조공학을 통한 게임 접근성과 직업 참여 확장:

일본 ePARA의 실천과 당사자 경험

카토 다이키 / ePARA 대표

토리고에마사루 / ePARA 소속 선수

15:30

주제

발표

포용을 실현하는 게임 산업:

스마일게이트의 D&I 전략과 장애인 전문성 강화 사례

최한나 스마일게이트 D&I실 차장

한지수 스마일게이트 D&I실 주임

16:10

패널토론 및 질의응답

공진용 나사렛대학교 

재활의료공학과 교수

• 연사소개

 

세션

발표주제 및 연사 소개

주제발표 

보조공학을 통한 게임 접근성과 디지털 포용캐나다의 실천과 확산 가능성

Game Accessibility and Digital Inclusion through Assistive Technology: Practices and Expansion from Canada

1 타일러.png

타일러 펜티(Tyler Fentie)
게임 접근성 책임자 / Makers Making Change (Neil Squire Society)
캐나다 전역의 장애인 게임 접근성 확대를 위해 보조공학 기반의 기기 개발 및 포용적 게임 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주제발표 

장애인의 게임 참여를 현실로장애인을 위한 게임 접근성 보조기기 지원과 개발 사례

Making Gaming a Reality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Support and Development of Game Accessibility Devices

2 권성진.png

권성진(Sungjin Kwon)

연구실장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20년 이상 보조공학 분야에 종사하며오픈소스를 활용한 맞춤형 보조기기 개발 및 게임 접근성 확대를 위한 기기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주제발표 

보조공학을 통한 게임 접근성과 직업 참여 확장일본 ePARA의 실천과 당사자 경험

Expanding Game Accessibility and Employment Participation through Assistive Technology: Practices and Lived Experiences from Japan's ePARA

3 카토.png

카토 다이키(Daiki Kato)

대표 / ePARA

일본에서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직업 기회 확대를 위해 e스포츠와 복지를 융합한 활동을 선도하고 있는 전문가이다.

4 토리고에.png

토리고에 마사루(Masaru Torigoe)

근이영양증 활동가, ePARA 소속 선수 / ePARA

토리고에 마사루는 일본의 근이영양증 활동가이자 e스포츠를 통한 장애인 사회참여 확대에 앞장서는 인물입니다.

주제발표 

포용을 실현하는 게임 산업스마일게이트의 D&I 전략과 장애인 전문성 강화 사례

Creating an Inclusive Game Industry:

Smilegate’s D&I Strategy and Empowerment of Persons with Disabilities

5 최한나.png

최한나(Hannah Choi)

D&I실 차장 스마일게이트

스마일게이트 D&I실에서 게임 접근성을 총괄하며장애 당사자의 경험이 개발 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전담 직무를 신설했다.

6 한지수.png

한지수(Ji-Su Han)

D&I실 주임게임 접근성 테스터 스마일게이트

한지수는 스마일게이트 D&I실에서 한국 최초의 게임 접근성 테스터로 활동하며장애인 게이머들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테스트 및 개선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