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25 보조공학 국제 심포지엄(보조공학과 e스포츠의 융합: 장애인의 게임 접근성과 직업·사회참여의 확장)

관리자 2025.05.27

파일 eng) 2025 International Symposium on Assistive Technology(Announcement).pdf (763 Kbyte) kor) 2025 보조공학 국제 심포지엄 공고문.pdf (782 Kbyte) 심포지엄 개최 안내 공문.pdf (315 Kbyte)

 

250526_포스터.jpg

 

 

2025 보조공학 국제 심포지엄

(보조공학과 e스포츠의 융합: 장애인의 게임 접근성과 직업·사회참여의 확장)

 

대상: 게임접근성과 보조공학에 관심있는 자

일시: 2025. 6. 11.() 13:00~16:30

장소: 서울 양재 aT센터 제1전시장(20회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 동시 개최)

박람회 관람을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오전 시간에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가 규모: 100(사전 신청 마감 시 현장 접수 불가)

참여 방법: 사전 신청을 통한 현장 참여

사전 접수한 현장 참여자에게는 자료집 제공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자료는 사전신청자에 한해 행사 전 제공

사전 접수 방법: 온라인 신청(https://buly.kr/2Uiv881) 또는 QR코드 접속

image01.png 

연사소개

세션

발표주제 및 연사 소개

주제발표 

보조공학을 통한 게임 접근성과 디지털 포용캐나다의 실천과 확산 가능성

Game Accessibility and Digital Inclusion through Assistive Technology: Practices and Expansion from Canada

1 타일러.png

타일러 펜티(Tyler Fentie)
게임 접근성 책임자 / Makers Making Change (Neil Squire Society)
캐나다 전역의 장애인 게임 접근성 확대를 위해 보조공학 기반의 기기 개발 및 포용적 게임 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주제발표 

장애인의 게임 참여를 현실로장애인을 위한 게임 접근성 보조기기 지원과 개발 사례

Making Gaming a Reality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Support and Development of Game Accessibility Devices

2 권성진.png

권성진(Sungjin Kwon)

연구실장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20년 이상 보조공학 분야에 종사하며오픈소스를 활용한 맞춤형 보조기기 개발 및 게임 접근성 확대를 위한 기기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주제발표 

보조공학을 통한 게임 접근성과 직업 참여 확장일본 ePARA의 실천과 당사자 경험

Expanding Game Accessibility and Employment Participation through Assistive Technology: Practices and Lived Experiences from Japan's ePARA

3 카토.png

카토 다이키(Daiki Kato)

대표 / ePARA

일본에서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직업 기회 확대를 위해 e스포츠와 복지를 융합한 활동을 선도하고 있는 전문가이다.

4 토리고에.png

토리고에 마사루(Masaru Torigoe)

근이영양증 활동가, ePARA 소속 선수 / ePARA

토리고에 마사루는 일본의 근이영양증 활동가이자 e스포츠를 통한 장애인 사회참여 확대에 앞장서는 인물입니다.

주제발표 

포용을 실현하는 게임 산업스마일게이트의 D&I 전략과 장애인 전문성 강화 사례

Creating an Inclusive Game Industry:

Smilegate’s D&I Strategy and Empowerment of Persons with Disabilities

5 최한나.png

최한나(Hannah Choi)

D&I실 차장 스마일게이트

스마일게이트 D&I실에서 게임 접근성을 총괄하며장애 당사자의 경험이 개발 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전담 직무를 신설했다.

6 한지수.png

한지수(Ji-Su Han)

D&I실 주임게임 접근성 테스터 스마일게이트

한지수는 스마일게이트 D&I실에서 한국 최초의 게임 접근성 테스터로 활동하며장애인 게이머들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테스트 및 개선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세부 프로그램 일정

시간

세션

발표주제

발표자

13:00

개회식

13:20

주제

발표

보조공학을 통한 게임 접근성과 디지털 포용:

캐나다의 실천과 확산 가능성

타일러 펜티

/ Makers Making Change 

  게임 접근성 책임자

14:00

주제

발표

장애인의 게임 참여를 현실로:

장애인을 위한 게임 접근성 보조기기 지원과 개발 사례

권성진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연구실장

14:40

주제

발표

보조공학을 통한 게임 접근성과 직업 참여 확장:

일본 ePARA의 실천과 당사자 경험

카토 다이키 / ePARA 대표

토리고에마사루 / ePARA 소속 선수

15:30

주제

발표

포용을 실현하는 게임 산업:

스마일게이트의 D&I 전략과 장애인 전문성 강화 사례

최한나 스마일게이트 D&I실 차장

한지수 스마일게이트 D&I실 주임

16:10

패널토론 및 질의응답

공진용 나사렛대학교 

재활의료공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