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활동

2022년 보조기기 수리교육 초급과정 실시

관리자 2022.05.02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2022년 4월 26일 ~ 4월 27일 양일간 보조기기 수리교육-초급과정을 실시하였습니다.

 

DSC_9341.JPG

 

2019년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실시한 '장애인삶패널조사'에서 장애인보조기기와 관련하여 필요한 정책을 묻는 질문에서 응답자의 46.7%가 장애인 보조기기 구입/수리비용 제공 확대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그중 1.7%가 보조기기 수리 및 관리 교육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이같은 결과는 장애인들이 보조기기 굽입 뿐만 아니라 유지관리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SC_9361.JPG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급여로 이동보조기기 외에도 5~6년의 내구연한을 가진 보조기기 보급 수는 약 72만건으로 내구연한까지 보조기기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지/관리 서비스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처럼 보조기기 보급과 사용자 수를 고려했을 때 보조기기 관리 및 수리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나 실제 현장에서는 수리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의 부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DSC_9373.JPG

 

이에 센터는 국내 수리서비스 활성화와 질적 향상을 위하여 다년간 이동보조기기 수리에 특화된 교육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 수리교육-초급과정에서는 이동 보조기기의 구조와 기능 부품 등에 대한 이론 교육과 이동 보조기기 중 가장 고장이 많이 나는 부위인 타이어/튜브 분해 조립 실습과 수/전동 휠체어 주요 부위별 수리 및 관리 교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DSC_9382.JPG

 

특히 전동 이동보조기기의 핵심인 배터리 이해와 관리 방법에 대해서 배터리 전문 업체인 (주)스위브 최형석 대표의 특강도 함께 이뤄졌습니다. 

 

총 4~5명이 조를 이루어 진행한 실습에서는 휠체어 타이어/튜브 등을 교체하고 실제 이동보조기기를 분해하고 조립하며 실무 감각을 익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센터의 연구원들은 조별 실습시 중간중간 수리와 관련된 팁과 노하우를 교육생들과 공유하기도 했습니다. 

 

DSC_9399.JPG

 

교육을 모두 참석한 교육생들에게는 교육이수증이 발급되었습니다. 

 

최근 이동보조기기의 경우 그 모양이나 기능은 비슷하지만 최근에는 첨단 기능의 경량화된 제품들이 시중에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DSC_9417.JPG

 

양일간 교육을 통해 다양한 모델의 이동보조기기의 수리와 관련한 핵심 기술을 배우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초급 교육을 통해 이동보조기기 수리에 대한 기초 개념을 학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센터는 수리교육-초급과정외에도 고급 과정 교육을 통해 다양한 이동 보조기기의 수리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