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활동

2022 보조공학 컨퍼런스 개최

관리자 2022.06.30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가 6월 24일 일산 KINTEX에서 '사용자 중심 보조기기 정책 · 서비스 모색'이라는 주제로 컨퍼런스를 개최했습니다. 

 

DSC_9683.JPG

 

센터는 사용자 중심의 보조기기 정책 변화의 필요성과 방향성을 제시하고 맞춤 보조기기 서비스의 실제 사례를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의 맞춤 보조기기 서비스의 중요성을 공론화하여 보조공학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본 컨퍼런스를 기획했습니다. 

 

DSC_9673.JPG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 한신대학교 재활상담학과 남세현 교수의 ‘사용자 중심의 보조기기 지원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 제안’ △ 박중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보조공학센터장의 ‘사용자 중심의 맞춤 보조기기 센터 역할과 운영 방향’ 에 대한 주제 발표와 함께 △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와 강원도, 세종시 보조기기 센터의 ‘3D 보조기기 공공 플랫폼 운영과 3D 프린팅 활용 맞춤 보조기기 서비스 사례’ △ 서울시 보조기기 서남 센터의 ‘장애인 맞춤 의류 리폼 지원 사업’ 등에 대한 사례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DSC_9761.JPG

 

처음 진행된 △ 한신대학교 재활상담학과 남세현 교수의 ‘사용자 중심의 보조기기 지원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 제안’에서는 보조기기 법 제정 이전과 이후의 보조기기 지원 여건 변화와 더불어 보조기기 지원 확대를 위한 다양한 과제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DSC_9750.JPG

 

△ 박중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보조공학센터장의 ‘사용자 중심의 맞춤 보조기기 센터 역할과 운영 방향’ 에 대한 주제 발표 시간에는 장애인 고용공단의 보조공학 기기 지원사업 추진경과와 다양한 맞춤 보조기기 지원 사례 등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DSC_9721.JPG

 

이번 컨퍼런스는 주제발표와 더불어 지역센터들의 지원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특별히 마련하였습니다. 

 

DSC_9827.JPG

 

△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곽황 연구원은 센터에서 개발 운영 중인 3D 보조기기 공공 플랫폼 운영 및 지원사례를 세종시 보조기기센터와 강원도보조기기센터의 경우 ‘3D 보조기기 공공 플랫폼 운영과 3D 프린팅을 활용한 각 분야별 지원사례와 함께 센터 내에서 3D프린터로 개발한 아이템 지원사업 등에 대한 내용을 발표하였습니다. 

 

DSC_9843.JPG

 

DSC_9868.JPG


 

마지막으로 △ 서울시 보조기기 서남 센터의 ‘장애인 맞춤 의류 리폼 지원 사업’ 에 대한 사례 발표가 있었고 현장에 참석한 실무자들로 하여금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DSC_9877.JPG

 

엔데믹 이후 처음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는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보조공학 현장에서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DSC_9859.JPG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앞으로도 다양한 보조공학 이슈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컨퍼런스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2022 보조공학 컨퍼런스 자료집 다운로드